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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이야기

기독교사전 전신갑주 성경용어, 신학용어, 교회용어 라 편

by 예블리이야기 2024. 1. 17.

기독교사전, 성경용어, 신학용어, 교회용어등 의미가 어려운 단어, 문장증 쉽게 풀어놓은 기독교 사전입니다.

셩경에는 이해 못하는 표현과 낯선 용어로 되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전신갑주 기독교사전, 성경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성경용어

 

라가(raca) 쓸모없는 놈. 바보 멍청이(5:22). 아람어 '레카'를 음역한 것으로서 상대의 인격을 매우 경멸할 때 사용하던 일종의 욕이다.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5:22).

라갈(Rachal: 무역, 매매) 유다 남쪽에 있는 성읍(삼상30:29). 일명 갈멜’(엘리야의 '갈멜'과는 다른 곳임)

라겜(Rakem: 비었다) 므낫세의 후손 마길의 자손(대상7:16).

라기스(Lachish: 높은) 팔레스타인의 남부에 있는 가나안의 한 성읍(10:3;대하14:9;왕하11:19).

라기스 서간(-書簡, Lachish letters) 남부 팔레스타인의 대폐구(大廢丘) 텔에 두웨이르(Tell ed-Duweir, 라기스와 동일시된다) 발굴시 나온 것으로 1935년에 18, 1938년에 3, 모두 21개이다. 히브리어로 토기 편에 씌어진 것으로, 판독되는 것은 약 90행인데,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 것은 제 2-6서간이다. 시드기야왕의 치세 중 말기로 라기스 멸망 직전인 전 589년의 여름에 전초의 대장으로부터 라기스의 사령관에게 보낸 편지로, 나라에 가득차 있는 불안한 공기, 나라가 동요되고 흥분에 차 있는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또 이 서간은 에레미야시대의 언어, 그 서체, 철자 등에 대해서도 확실히 보여주는 팔레스타인에서 발견된 최고의 것이다.

라단(Laadan: 즐거움) 󰊱 에브라임 사람(대상7:20) 󰊲 게르손 자손으로 레위인의 조상(대상23:7,9).

라마(Ramah: 높은 곳) 󰊱 베냐민 북쪽 성읍. 베들레헴 북북동족 8km 지점에 있다(18:25;40:1,13:15;2:18).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의 경계에 있었으며(왕상15:17;대하16:1), 이스라엘과 유다를 대표하는 지역이었다. 󰊲 에브라임 산중의 한 성읍 드보라와 사무엘의 고향(4:5;삼상7:17,25:1). 󰊳 납달리의 요해 도시로 과실 재배로 유명함(19:36). 󰊴 두로 부근에 아셀의 성읍(19:29). 󰊵 길르앗라못의 성읍(왕하8:29). 󰊶 (lama) '어떠한 이유로‘, ’어찌하여라는 의미를 가진 아람어(27:46;15:34).제 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27:46).

*라마 사람(Ramathite) 다윗 왕의 포도원을 관리하던 시므이 사람(대상27;27).라마 사람 시므이는 포도원을 맡았고 스밤 사람 삽디는 포도원의 소산 포도주 곳간을 맡았고"(대상27;27).

라마다임 소빔(Ramahtaim-zophim: 소빔인의 두 언덕) 벧엘 북서쪽 예언자 사무엘의 고향(삼상1:1). '라마'라고도 부른다. 신약 성경에는 아리마대로 기록되어 있다(27:57).

라마단(ramadan) 이슬람력()에서의 9. 아랍어로 '더운 달'을 뜻한다. 천사 가브리엘(Gabriel)이 무함마드에게 '코란'을 가르친 신성한 달로 여겨, 이슬람교도는 이 기간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하고, 날마다 5번의 기도를 한다.

라맘(Lahmam: 도망하는 곳) 유대 남쪽에 있던 성(15:40).

라맛 레히(Ramath-lehi: 턱뼈의 산) 삼손이 나귀 턱뼈로 블레셋 사람을 도륙한 곳(15:17).

라맛 미스베(Ramath-mizpeh: 높은 곳) 헤스본과 브도님 사이에 갓의 경계가 되는 한 시가지(13:26). 길르앗의 미스바와 동일 지역(31:49).

라먀(Ramiah: 여호와께서 높이셨다) 바로스의 아들중 하나(10:25).

라멕(Lamech: 능력있는 것) 󰊱 셋의 7대 손으로서 노아의 아버지(5:25;대상1:3). 󰊲 가인의 계통으로, 므드사엘의 아들(4:23).

 

 

라못(Ramoth: 언덕) 󰊱 잇사갈에 있던 레위인의 도피성(대상6:73). 일명 야르뭇’(21:29). 󰊲 유대 남부의 성읍(삼상30:27). 󰊳 길르앗에 있는 갓 지파의 성읍(4:43). 󰊴 네겝 지방의 한 성읍(삼상30:37).

라바(Rapha: 키 크다) 󰊱 베냐민의 다섯째 아들(대상8:2). 일명 나아만’(46:21). 󰊲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자손(대상8:33-37). 일명 르바야’(대상9:43).

라반(Laban: 흰 빛) 󰊱 브두엘의 아들이요 리브가의 오라비요 야곱의 외숙이며 장인(24:15,28:5,29:21-30)

󰊲 모압 평지에 있는 마을(1:1). '립나'와 동일 지역(33:20,21).

라부(Raphu: 위로)한베냐민의 정탐군 발디의 아버지(13:9).

라빠(Rabbah: 위대한) 유다 지파에 속한 산지 마을(15:60).

라사(Raphu: 지혜) 사해 남동쪽 해안으로 가나안의 경계에 있는 성읍(10:19).

라새아(Lasea: ) 그레데의 한 도시로서 고르티나 남쪽 19km 지점(27:8).

라아다(Laadah: 질서) 셀라의 아들. 마레사의 아비(대상4:21).

라아마(Raamah: 요동함) 󰊱 구스의 아들이며 스바와 드단의 부친(10:7;대상1:9). 󰊲 바사만 남동쪽에 있는 성읍(27::22).

라아먀(Raamiah: 여호와께서 흔드셨다) 바벨론에서 돌아온 백성들의 한 수령(7:7). ‘르엘라야’(2:2)와 동일인 추정.

라암세스(Rameses: 태양의 아들) 나일강 델타의 북동부 지역에 있던 라암세스 왕조의 수도(47:11). '라암셋'과 동일 지역.

라암셋(Raamses: 람세스왕의 재산) 고센 지방의 애굽의 국고성(47:11;1:11). 출애굽의 출발지(12:37;33:3).

라엘(Lael: 하나님께 속한 자) 게르손 사람의 족장이 된 엘리아삽의 아버지(3:24).

라오디게아(Laodicea: 정의) 소아시아 부루기아의 수도(2:1;1:11). 현재의 라오디게아는 없고 여러 번의 지진으로 땅속에 묻혀진 도시다.

라오디게아 교회(Laodicea‘s church) 바울의 전도로 복음이 들어갔으며(2:1), 요한이 묵시를 받아 근방 6교회와 같이 권면하였다(1:11). 세태를 좇아 인기를 누리며 물질적 부를 누리는 세속화된 교회(4:16;3:14-22).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3:14).

라이사(Laishah) 예루살렘 북동부 지역에 있던 베냐민 지파의 성읍(10:30).

라이스(Laish: 사자) 󰊱 다윗의 아내인 미갈의 두 번째 남편이던 발디의 아버지(삼상25:44), 발디엘(삼하3:15). 󰊲 단지파가 정복한 이스라엘 북경에 있는 성읍(18:7,29). 일명 레센’(19:47).

라테라노 조약(Lateran條約) 1870년 이탈리아에 의해 교황령 영토가 점령되자, 교황들은 불법이라고 항의하였다. 그러자 1922년 교황 비오 11세와 무솔리니가 문제의 해결을 논의한 후, 드디어 1929211일 바티칸 시의 라테라노 궁전에서 재정적 종교적 문제에 대해 협약을 하였다. 이때 이탈리아는 바티칸 시가 일정한 영토와 국민 및 주권을 가진 독립 국가임을 인정하였다. 따라서 바티칸 시국은 화폐와 우표를 발행하고 국민을 다스릴 뿐만 아니라, 외교 사절을 파견 접수하는 등의 절대 독립 국가로서의 주권을 행사하게 되었다.

라틴어(latin) 로마의 공용어. 라틴어는 라티움인(-, Latium 고대 이탈리아의 일부로 로마가 있었던 곳)이 쓰고 있던 것인데, 후에 로마제국의 흥함과 함께 고전 라틴어가 형성되고, 본국 외에 유럽 여러나라 및 아프리카 북안 서부의 공용어, 문학어로 통용되었다. 4세기 이래 로마제국의 쇠미와 함께 속() 라틴어가 발달하고, 후에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포튜걸의 제어로 분열되었다. 고전 라틴어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회, 학술용어로서 사용되고 있다. 신약에는 1회 로마어로 역되어 있다. 예수의 십자가의 죄패는 헬라어, 히브리어와 함께 당시 공용이었던 라틴어로도 기록되어 있었다(19:20).

라틴어 역본(-譯本, latin version of the bible) 기원후 2세기 말엽부터 유럽 각지에서 라틴어로 성경이 번역되었는데 이들을 고대 라틴어역이라고 한다. 그러나 고대 라틴어역들은 무절제한 수정과 내용의 와전으로 많은 혼란을 가져왔다. 그리하여 382년 교황 다마수스 1세는 당시의 가장 유능한 성경학자인 유세비우스 히에로니무스(오늘날 제롬으로 알려져 있음)에게 라틴어 성경의 번역을 요청하였다. 제롬은 383년 복음서를 시작으로 하여 405년에 신구약 번역을 끝마쳤다. '불가타'(The Vulgata: 공통적인)라고 불리는 제롬의 라틴어 역본은 이후 중세 1,000년 동안 서구세계에서 공인성서로 그 권위를 인정받았다.

라파엘(Raphael)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대천사들 중 한 천사. 구약성경의 외경인 토비트서에 나오는 일곱 천사의 하나로, 하나님의 충실한 심부름꾼으로서, 7세기경부터 베네치아교회에서는 수호성인으로 받들었다.

라함(Raham: 동정) 세마의 아들이며 요르그암의 부친(대상2:44).

라합(Rahab: 넓다) 󰊱 여리고에 있는 가나안인 기생. 여호수아가 파견한 정탐군을 숨겨 주어 화를 면하게 함(2:1). 여리고가 함락할 때 그의 일가는 구조되었다(6:17;11:31;2:25). 󰊲 (격분한 자) 신화 속에 나오는 바다 괴물(26:12;51:9;89:10).주께서 라합을 살륙 당한 자 같이 파쇄하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89:10).

라핫(Lahad: 진실하게 됨) 유다자손 야핫의 아들로 소라 족속 사람(대상4:2).

라해로이(Lahairoi: 생존하신 하나님이 나를 보심) 이삭이 리브가를 맞이한 곳(24:62).

라헬(Rachel: 암양) 야곱의 처로 요셉과 베냐민의 어머니(29:-,30:22-25). 가나안 여행 도중 여브랏 부근에서 베냐민을 낳고 난산 끝에 죽어서 그곳에 장사 되었다(35:16-20). 첫째 아들인 요셉은 북 이스라엘의 대표적 위치에 있던 요셉 지파의 조상이었고, 둘째 아들인 베냐민은 남유다 왕국에 속해 있어 이스라엘과 유다를 대표하는 여인이라 할 수 있다(2:18).

라흐미(Lahm: 먹을 것이 많다) 골리앗의 아우(대상20:5;삼하21:19).

락갓(Rakkath: 해변) 갈릴리바다 서쪽 해변의 함맛과 긴네렛 사이 납달리의 성읍(19:35).

락곤(Rakkon: 효과 없음) 지중해 욥바 근처 단의 한 성읍(19:46).

락굼(Rakum: 포대지) 아다미와 넴겝과 얍느엘과 더불어 납달리 성읍(19:33).

(Ram: 높이 들었다) 󰊱 헤스론의 아들이며 다윗과 예수님의 조상(4:19;1:3,4). 󰊲 유다인 여라므엘의 맏아들이며 헤스론의 아들인 람의 조카(대상2:25-27). 󰊳 엘리후의 조상(32:2).

람낫체아흐(lamenats-tseakh) 시편11편의 표제어. 영장으로 성가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부르는 노래.

람세스(Ramses, (태양신)가 그를 낳았다) 이 이름을 가진 애굽인 바로는 열 한 명이나 된다. 그 중에서 람세스 2(주후 1290-1224)가 가장 유명한데, 많은 학자들은 출애굽 당시의 바로가 곧 이 람세스 2세라고 주장하고 있다.

랍바(Rabbah: 큰 도성) 얍복강 상류 60-90미터 언덕, 비옥한 아데이안만 북안에 건설된 요해의 도시(삼하12:26,11:1,17:27).

랍비(rabbi: 위대한 자, 주인) 유대인의 종교적 지도자이며 교사. 종이 주인을 부를 때 사용하였는데, 유대인은 교사에 대해 라비(선생님) 랍비(나의 선생님), 랍오니(대 선생님. 세 가지 존경하는 뜻으로 부를 때 썼다(23:8).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이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23:8).

랍비돗(Lappidoth: 번개) 여선지자 드보라의 남편(4:4).

랍비문학(-文學, rabbinic literature) 랍비들의 손으로 된 여러 가지의 저작. 미슈나(구전율법 할라카를 성문화한 것), 미드라슈(Midrash율법의 설명과 강해), 탈무드(토라와 할라카에 대한 주해), 게오님(탈무드의 속편과 탈무드에의 길잡이), 성서주해서 및 설교집 등이 있다.

랍빗(Rabbith: 무리) 잇사갈의 한 성읍(19:20). '다브랏'(Daberath)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21:28;대상6:27).

랍사게(Rabshakeh: 대장) 앗수르왕 산헤립의 3장군 중 일인으로 유대왕 히스기야의 궁내 대신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에게 교만한 말로 위협하였다(왕하18:17-35).

랍사리스(Rabsaris: 장관) 󰊱 산헤립의 3장군 중의 한 사람으로 대군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왔다(왕하18:17).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이 예루살렘을 함락한 후에 회의에 참석한 관리(39:3,13).

랍오니(rabboni) 나의 선생님. ‘랍비'의 강조형. 사람에게는 드물게 쓰고 하나님께 가끔 쓴다. 다윗의 자손 예수님(10:51), 부활하신 주님(20:16)에게 사용되었다(6:13;20:16).->랍비.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말로 랍오니여 하니(이는 선생님이라)”(20:16).

랏대(Raddai: 주께서 확장하심) 이새의 다섯째 아들. 다윗의 형(대상2:14).

랏사론(Rasharon: 큰 돌) 디베랴 남서쪽 가나안의 한 성읍(12:18).

러시아 정교회(正敎會) 9세기경 키에프 주민들이 콘스탄티노플과 접촉하면서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1589년 욥(Job) 모스크바 주교는 총 주교가 되었다. 그러나 1700,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는 총 주교 제도를 폐지하고 주교회의를 설립하였다. 그 후 러시아 혁명에서 1941년까지 교회는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혁명사상, 반종교 정책 등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재산이 몰수되고 성직자는 처형당했다. 1941, 대 독일전쟁은 반종교 정책을 완화시켰고, 주교회의가 개최되었으며, 세리카가 총 주교로 선임되었다. 그후 동서 냉전이 강화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기는 했지만 비교적 자유로왔다. 그래서 1961, 뉴델리 세계종교 회의도 참석하고 세계교회 협의회도 가입하였다.

레가 󰊱 (Lecah: 여행) 유다의 아들로서 셀라의 자손(대상4:21). 󰊲 (Rechah: 내리받이 언덕) 유다지파 성읍(대상4:12).

레갑(Rechab: 약대를 타는 자) 󰊱 림몬의 아들. 이스보셋의 군장(삼하4:2-9). 󰊲 여호나답(요나답)의 아버지(왕하10:15). 󰊳 겐 족속 함맛의 후손(대상2:55). 󰊴 말기야의 아버지(3:14)

레갑 족속(Rechabites) 이스라엘 변방에 살던 유목민(35:2,18). 선조인 요나답의 규레를 철저히 지켜 포도주를 금하고, 파종을 하지 않고, 집을 짓지 않고 장막에 살았다.예레미야가 레갑 족속에게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준종하여 그 모든 훈계를 지키며 그가 너희에게 명한 것을 행하였도다”(35:18).

레겜(Rekem: 공허함) 󰊱 이스라엘 사람에게 살해된 미디안의 왕(31:8). 󰊲 헤브론의 아들. 갈렙의 가족의 한 조상(대상2:43). 󰊳 (Regem: 잡색) 야대의 아들(대상2:47). 󰊴 (Regem: 잡색) 야대의 아들(대상2:47).

레겜멜렉(Legemmelech: 왕의 친구) 하나님의 집(벧엘)에 보냄받은 사람(7:2).

레기온 󰊱 (Rhegium: 파괴) 이탈리아 반도 끝 시실리 섬과 마주한 항구(28:13). 󰊲 (Legion) 로마군대에 있어서의 조직의 1단위(5:9,8:30),보병과 기병의 양자를 포함한 1군단에 의해 편제 되었다. 그 수, 조직 및 전술적 장비 등은 시대에 의해 변화했다.신약성서시대에는 4,200-6,000인의 병사(그 중 300은 기병)로 그들은 모두 로마 시민이었고, 각 백인대(-centuries) 6대로 된 보병대(cohort) 10대에 의해 편성된 군단이었다.

레노바레(renovare) ‘새롭게 하다’ ‘회복하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이다. 이 운동은 1988년에 미국과 한국 교계에 잘 알려져 있던 리처드 포스터(Richard J. Foster)에 의해 시작되었다. 포스터는 신비주의자이며 카톨릭 영성을 추구하고 있다. 성경의 기록을 주관하신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의 실재가 독자의 마음에서 일어난다고 믿기 때문에 성령의 조명을 부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에큐메니칼 정신을 추구하고 있어 비성경적인 운동이다.

레마(rhema) 말씀(1:1,2). '로고스'와 동의어. 성령의 역사나 은사를 매우 강조하는 측에서는 '로고스'는 객관적, 이성적인 말씀인데 반해, '레마'는 주관적, 감정적인 말씀으로 이해하나 전혀 근거가 없다.->로고스

레멕(Remek: 강하다) 노아의 아버지(3:36). '라멕'(5:28)과 동일인.

레멧(Remeth: 배척함) 잇사갈의 한 성읍(19:21). '야르뭇''라못'과 같은 곳으로 본다.

레바(Reba: 넷째 부분) 󰊱 이스라엘인에게 살해당한 미디안인의 왕(31:8;13:21). 󰊲 에브라임 지파 브리아의 아들. 여호수아의 조상(대상7;25,27).

레바논(Lebanon: 흰 산) 팔레스타인 북쪽에 지중해 연안을 따라 형성되어 있는 산(11:24;왕상5:6;13:5). 오늘날의 '베타 계곡'.

레바논 골짜기(valley of Lebanon) 레바논의 동쪽과 서쪽 사이에 있는 골짜기(11:17,12:7).곧 세일로 올라가는 할락산에서부터 헤르몬산 아래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까지라 그 모든 왕을 잡아 쳐죽였으며"(11:17).

레바논 나무(forest of Lebanon) 상록수 백향목(왕상7:2;3:9). 목재로 이용함.저가 레바논 나무로 궁을 지었으니 장이 일백 규빗이요 광이 오십 규빗이요 고가 삼십 규빗이라 백향목 기둥이 네 줄이요 기둥 위에 백향목 들보가 있으며”(왕상7:2).

레바논 나무 궁(palace of the forest of Lebanon) 솔로몬이 세운 무기창의 명칭(왕상10:17,21). 레바논산에서 베어낸 백향목을 건재로 한 호화로운 것이었던 데서 불리워졌다(대하9:16,20). 예루살렘 성전의 언덕에 세워진 정면길이 100규빗(45m), 안쪽으로 깊이 50규빗(22.5m), 지붕은 345개의 백향목 기둥으로 받쳐져있었다.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왕상10:17).

레바논 백향목(cedar of Lebanon) 레바논 산 삼나무. 소나무과 상록 교목으로 가지가 우산 모양을 하며 은은한 향기(14:7);4:11)를 내고 내구성이 강하여 최상의 목재로 환영받았다(삼하5:11;왕상5:5,6). 이스라엘의 번영(24:6), 세겜의 지도자(9:15), 의인의 번영(92:12), 강대한 나라(2:9), 그리스도의 영광(17:22,23), 교만한 자(2:13;22:7) 등으로 상징되고 있다."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저가 백합화 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14:5).

레바논의 향기(smell of Lebanon) 신부의 몸에서 흘러나오는 그윽한 향기(4:11).레바논에서 나는 백향목의 향기(14:6), 포도주의 향기(14:7)를 의미한다."내 신부야 네 입술에서는 꿀 방울이 떨어지고 네 혀 밑에는 꿀과 젖이 있고 네 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구나"(4:11).

레사(Rhesa: 머리) 예수의 조상 중 한 사람으로 스룹바벨의 아들이며 요아난의 아비로서 르바야와 동일 인물인 듯하다(3:27).

레센(Resen: 억제함) 󰊱 니느웨와 갈라 사이 디그리스강 유역에 있는 앗수르 큰 성(10:12). 󰊲 단 자손이 쳐서 취한 성읍으로 이라 하였다(19:47).

레셉(Resheph: 번개, 열고) 󰊱 델라의 아버지. 에브라임의 자손(대상7:25). 󰊲 (Rezeph: 구운 돌) 앗수르에 함락된 성읍(왕하19:12;37:12). 지금의 레자페’.

레아(Leah: 암소) 라반의 장녀로 라헬과 자매간으로 야곱의 아내(29:23,49:31). 6(르우벤,시므온,레위,유다,잇사갈,스불론) 1(디나)를 낳았다(29:31-35,30:18-21).

레위(Levi: 친함, 연합) 󰊱 레아가 낳은 야곱의 3자로 레위 지파의 조상(29:34). 󰊲 예수의 선조 중 한 사람으로 멜기의 아들(3:24). 󰊳 예수의 선조 중 한 사람으로 시므온의 아들(3:29). 󰊴 알패오의 아들인데, 아마 세리 '마태'와 동일인인 것 같다(2:14;5:27-29).

레위 계통(levitical) 정통 제사장 계통(7:11). 주 예수가 유다지파의 출신이면서 참된 대체사장으로 되신 것의 설명으로 인용한 것으로서, 그것은 구약에 있어서의 정통 제사장직제가 무너진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레위기(, Leviticus) 이 책의 히브리어 제목은 바이크라’(그리고 그가 부르셨다)이다. ‘제사장들의 율법’, ‘제사의 율법등으로 불려졌다. 1.저자 : 모세 2.기록연대 : 주전 1446-1406년 사이 3.기록목적 :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신 성막을 봉헌하는 것으로 끝난 출애굽기에 연속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그 성막을 사용하여 거룩하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영원한 생명의 교제, 즉 거룩한 제사의식과 성결 의식을 행할 수 있는가를 가르쳐 주기 위함이다. 4.내용개요 : 제물의 여러 유형들(1:1-6:7) 제사장과 제물(6:8-7:38) 제사장 위임식(8:1-10:20)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11:1-47) 해산(12:1-8) 피부병과 곰팡이(13:1-14:57) 신체의 유출병(15:1-33) 속죄일(16:1-34) 거룩한 삶과 예배에 관한 율법(17:1-26:46) 서원 예물과 십일조에 관한 율법(27:1-34).

레위 사람(Levites) 레위인, 야곱의 아들 레위의 자손(18:1;10:37;1:19;10:32). 레위의 자손들은, 이스라엘 제사장 지파였다. 모든 제사장은 레위인이고, 처음에는 레위인과 제사장은 같은 뜻의 말이었다. 그러나 제사장이 아론의 직계로 한정되면서부터, 다른 레위지파는 레위 사람’(레위인)으로 불리우고, 제사장의 하위에서 종교적 공무에 종사하는 계급을 가리키게 되었다(3,4). 그들은 다윗 시대에 3계급으로 분할되고, 각 계급은 24반으로 나뉘었다. 1의 계급은 제사장에게 직접으로 쓰이고, 2의 계급은 성전에 있어서의 가수(악사)로 되고, 3의 계급은 성전 및 문지기로 되었다(대상24-26). 신약에서도 한 계급으로서 레위인이 인용되어 있다(10:32;1:19;4:36).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찌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18:1).

레위 지파(-支派, tribe of Levi) 레위 족속. 레위의 자손으로 형성된 부족(13:33). 이스라엘의 전 12 지파의 종국적인 구원에 관련하여 인용되어 있다(7:7). 구약의 제도에서는 레위지파는 성직의 계급으로서 세속 지파와 구별되고, 이스라엘의 12 지파와는 별개의 존재였다. 그러나 계시록에서는 제사장 지파는 폐지되고, 그것이 그리스도의 대제사장 아래 두어졌으므로, 레위지파는 이스라엘의 12지파의 구성의 한 지파로 격하되었다(10:8;13:14).오직 레위지파에게는 여호수아가 기업으로 준 것이 없었으니 이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 기업이 됨이 그에게 이르신 말씀과 같음이었더라”(13:14).

레위인(Levites) 다양한 형태의 성전 봉사자들이다(8:24;26:12;;10:32;1:19).레위인은 이같이 할찌니 곧 이십 오세 이상으로는 회막에 들어와서 봉사하여 일할 것이요"(8:24).

레위인의 성읍(-城邑, town of the Levites) 레위인들이 거주하는 성읍(25:33;35:2,6). 모든 레위인은 성전 근무 이외에는 백성을 가르치는 역할을 맡고, 그들은 실제로는 지식층을 이루고 있었다. 이 다수의 레위인을 유지하기 위해, 48 개의 성읍과 각각의 땅이 주어지고(21:41), 또한 국내의 농산물, 가축의 십분의 1이 주어졌는데, 그들은 다시 그 십분의 1을 제사장에게 주었다.너희가 레위인에게 줄 성읍은 살인자로 피케 할 도피성으로 여섯 성읍이요 그 외에 사십 이 성읍이라”(35:6).

레이(Rei: 친구) 다윗의 충성스런 신하로 주전 973년경 다윗의 아들 아도니야가 왕위에 오르려는 음모를 꾸밀 때 가담하지 않고 솔로몬을 도왔다(왕상1:8).

레판(rephan) 바벨론의 토성신(7:43).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섬겼던 별의 신->‘기윤’(5:26).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 이것은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 내가 너희를 바벨론 밖에 옮기리라 함과 같으니라”(7:43).

레히(Lehi: 턱뼈) 삼손이 나귀 뼈로 블레셋 사람 1,000명을 격파한 곳(15:14-19).

렙돈(lepton) 그리스의 최소 동화(12:42;21:2). 중량 1.7g, 앗사리온의 8분의 1, 한 고트란트는 1/64 데나리온에 해당했다. 에 해당했다. 한 데나리온을 5만원(일용노동자의 하루 임금)으로 계산하는 경우 한 렙돈은 약 780원 정도에 해당하는 돈이었다.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12:42).

로가(Rogah: 풍족한 비) 아셀의 수령(대상7:34).

로고스(logos: 말씀) 말씀(고전15:54), (12:32), 명령(4:36), 가르치심(4:32) 등 광범위한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 요한복음의 서론 부분(1;1,14)과 다른 요한서신(요일1;1;19:13)에서는 말씀을 예수 그리스도와 동일시하고 있다. 이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하셨기 때문이 아니라 예수님 자신이 로고스이셨기 때문이다. 그리스 철학에서는 만물을 이성적으로 관찰하여 지배하는 법칙을 말하고 있다.->말씀.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1).

로글림(Rogelim: 베짜는 사람) 길르앗 동쪽 마하나임 동쪽의 얍복 강가(삼하17:27).

로기아(logia) 초대교회 당시 통용되었다고 가정한 예수 그리스도의 어록에 대한 명칭. 원래는 문장 또는 선언을 의미한 것인데, 특히 그리스 세계에서는 신탁, 계시, 경고 등을 나타내는 데 쓰였다. 맨 처음 로기아란 말을 사용한 사람은 2세기 초 파피아스로, 그는 마태가 예수 그리스도의 로기아를 정리하거나 헤브라이어로 기록한 장본인이라고 했다. 학자들은 마태와 누가가 참조했던 분실된 Q자료를 파피아스가 언급한 로기아와 동일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로기아와 Q자료를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다

로단(Lotan: 덮은 것) 호리의 자손 세일의 맏아들(36:20-29).

로데(Rhoda: 장미) 마가 요한의 모친 마리아의 부리던 종(12:13).

로데발(Lodebar) 요단강 동북편에 있던 성읍(삼하17:27). ‘로드발‘(삼하9:4), ’드빌‘(13:26)과 동일 지역.

로뎀나무(broom tree) 콩과의 관목으로 높이 2~3m 정도 되는 나무(120:4). 이 나무는 크게 자라서 그늘이 지기 때문에 더위에 지친 사람들이 종종 그 그늘에서 쉽니다. 그래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은혜의 장소라고 할 수 있다(왕상19:4,5). ‘대싸리 나무로도 번역되어 있다(30:4). 엘리야는 로뎀 나무 아래에서 천사의 도움을 받아 지친 몸과 영혼을 회복했으며, 무사히 광야 길을 지나 호렙산으로 갈 수 있었다.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왕상19:5).

로도(Rhodes: 장미꽃) 소아시아 남서 안에 있는 섬(21:1). '로도스'(Rhodhos)라고 부른다.

로드(Lod: 자손) 욥바에서 남쪽으로 16km 지점에 있는 곳(대상8:12;2:33;9:32). ‘룻다’(9;35)와 동일 지역.

로드발(Lodebar: 목장이 없다) 길르앗 마하나임 동쪽 얍복강 북쪽 지역(삼하9:4). ‘로데발’(삼하17:27)과 동일지역.

로루하마(Loruhamah: 자비를 받지 못한 자) 호세아가 부정한 아내의 몸에서 태어난 딸에게 지어준 이름(1:6).

로마(Rome: 세력) 중부 이탈리아의 한 구석에 있던 한 작은 도시 국가가 점차 사방으로 세력을 뻗혀, 주전 1세기 후반에 지중해 세계 전체를 그 지배하에 넣었던 것이다(16:12,23:1,28:16). 로마의 기독교에 대한 탄압은 주후 250년까지는 지엽적이다가 데시우스 황제(주후 249-251)의 등장으로 조직적인 박해를 하였다. 초기 교회의 가장 극심한 박해는 주후 303년 디오클레시안 황제에 의하여 일어났다. 예배당이 파괴되고 성경이 불태워졌고 모임이 금지 되었다. 그 후 주후 313년 콘스탄틴 황제의 밀라노의 칙령으로 기독교에 대한 핍박은 종식되었다.

*로마인의 자격(資格) 다음 중에 한 가지만 갖추어도 로마인이라 불렀다. 로마 정부에서 파견된 자(11:48;25:16,28:17) 로마에서 태어난 유대인 또는 로마 거주자(2:10) 로마제국에 충성을 맹세한 자(16:21) 로마의 시민권을 가진 자(16:37,38).

로마교 ->천주교.

로마 대화재(-大火災, Great Fire of Rome) 주후 60718일 로마에서 일어난 대화재이다. 기름창고에서 우연히 일어난 작은 화재가 시내에 번지면서 대화재로 악화되었다.네로 황제가 불타는 로마를 보면서 노래를 불렀다는 말이 있으나, 이는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실제 역사 속의 황제 네로는 화재 소식을 듣고는 휴가를 중단하고, 로마에 와서 이재민들에게 식량을 공급하는 등 참사 수습을 위해 노력했다. 그럼에도 시민들의 민심이 여전히 안정되지 않자, 소수 세력이었던 기독교인들에게 화재 책임을 돌려 탄압하였다. 로마 대화재와 민심 수습을 위한 기독교 탄압을 소재로 한 역사 소설로는 셴키에비치의 쿠오바디스가 있다.

로마말(latin) 라틴어. 신약시대에는 팔레스타인이 로마의 속주로서, 로마정부의 직접 지배를 받고 있던 데서, 로마 말이 관청 및 거래의 공용어로 되어 있었다(19:20). 생활 속에도 로마말(라틴어)이 들어와 있었다.->라틴어.예수의 못 박히신 곳이 성에서 가까운 고로 많은 유대인이 이 패를 읽는데 히브리와 로마와 헬라 말로 기록되었더라”(19:20).

로마 사람(Roman) 로마의 시민(25:16,16:37,22:29).->로마 시민권.신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그에게서 물러가고 천부장도 그가 로마 사람인줄 알고 또는 그 결박한 것을 인하여 두려워하니라"(22:29).

*로마 시민권(市民權) 로마 성읍 사람들과 또 로마에 속한 몇몇 지방 영토 및 식민지'로 건설된 성읍의 주민들만 지녔다. 나중에는 상으로나 돈을 받고 누구든지 얻을 수 있었다. 로마 시민은 특별한 소송 절차를 밟을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서 여러 가지 점에서 지방 관청이 마음대로 할 수 없었고 최상급심인 황제에게 호소할 수 있었다(25:11).

로마서(, Romans) 로마서는 하나님께서 주신 진리의 보화 덩어리가 가득 들어 있는 보물섬으로 바울 서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신학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1)저자 : 바울 2)기록연대 : 3차 전도여행이 끝날 무렵(15:19)고린도에서 3개월 머무는 동안인 주후 57년경. 3)기록목적 : 스페인 선교를 위한 바울의 로마 교회 방문을 준비케 하며(1:10-15,15:22-29)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 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유대인 성도들의 율법주의적 신앙을 교정하기 위함이다(14:1-6). 4)내용개요 : 서론과 주제(1:1-17)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 구원을 필요로 함(1:18-3:20) 이방인과 유대인 모두를 위한 하나님의 구원 방법(3:21-4:25)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5:1-8:39) 하나님의 경륜 안에 있는 이스라엘(9:1-11:36) 기독교인의 윤리(12:1-15:13) 앞으로의 계획과 인사(15:14-16:27).

로마신조(symbolum romanum) 히폴리투스(Hyppolitus)215년에 쓴 사도적 전통이라는 책에는 2세기 후반 로마교회에서 세례식 때 사용한 로마신경의 내용이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당신은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을 믿습니까” “믿습니다.” “당신은 성령과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 치하에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삼 일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하늘에 오르시고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까?” “믿습니다” “당신은 성령과 거룩한 교회와 몸의 부활을 믿습니까?” “믿습니다

로마의 기독교 10대 박해(迫害) 최초의 박해 : 주후 64, 네로(Nero)황제의 치하에서 기독교인들이 로마 방화의 희생양이 되어 기독교인들을 불태워 네로 황제의 정원을 밝힐 정도였다. 주요 순교자 - 바울, 베드로 두번째 박해 : 주후 약 90-96, 도미티안(Domitian) 황제치하에서 황제 신에게 절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박해받았다. 주요순교자 - 로마의 클레멘트, 요한(밧모섬으로 유배) 세번째 박해 : 주후 98-111, 트라얀(Trajan) 황제치하에서 기독교인들은 발견되기만 하면 형 집행 당하였다. 주요 순교자 - 이그나시우스, 시므온, 소지무스, 루푸스 네번째 박해 : 주후 117-138, 하드리안(Hadrian) 황제 치하에서 기독교인에 대해서 거짓 증거하는 자도 처벌되었다. 주요 순교자 - 텔레스포루스 다섯번째 박해 : 주후 161-180,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황제 치하에서 자연 재해의 원인이 기독교인들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비난하였다. 주요 순교자 - 순교자 저스틴, 포티누스, 블랜디나 여섯번째 박해 : 주후 202-211, 셉티무스 세베루스(Septimus Severus) 황제 치하에서 기독교에로의 개종이 금지되었다. 주요순교자 - 레오니다스, 이레니우스, 페르페투아 일곱번째 박해 : 주후 235-236, 트레스 출신의 막시미누스(Maximinus) 치하에서 기독교 성직자를 처형하라고 명령하였다. 주요 순교자 - 우르술라, 히폴리투스 여덟번째 박해 : 주후 249-251, 데키우스(Decius)황제 치하에서 황제신 외의 다른 신에게로의 경배가 금지되고 기독교를 박멸하고자 하였다. 주요 순교자 - 파비아누스, 예루살렘의 알렉산더 아홉번째 박해 : 주후 257-260, 발레리안(Valerian)황제 치하에서 기독교인의 재산 압수와 기독교인의 집회 금지하였다. 주요 순교자 - 오리겐, 키프리안, 식스투스2열번째 박해 : 주후 303-311, 디오클레티안 갈레리우스 (Diocletian Galerius)황제 치하에서 최악의 박해 시기로 교회들은 무너지고, 성경이 불태워지고 모든 기독교인의 권리가 정지되고 기독교인은 이교신에 대한 희생제물이 되었다. 주요 순교자 - 마우리티우스, 알반

로스(Rosh: 두목) 󰊱 베냐민의 아들(46:1). 󰊲 마곡 땅에 있는 백성, 일명 ’(38:2).

로암디에셀(Romamtiezer: 내가 도움을 얻겠다) 헤만의 아들(대상25:4,31).

로암미(Loammi: 내 백성이 아니다) 고멜이 낳은 호세아의 둘째 아들(1:9,2:23).

로이스(Lois: 유쾌한) 유니게의 모친, 디모데의 외조모(딤후1:5).

로잔언약(the lausanne covenant) 이 언약은 전 세계의 복음화를 위해서 주후 1974716일부터 25일까지 스위스 로잔에서 모였던 세계 복음화 국제대회의 대표 3,700여명(150여 국가로부터 모였음)이 합의하고 서명한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40:28;28:19;1:11;15:14;17:6,18;4:12;고전5:10;12:2;고후4:7) 성경의 권위와 능력(딤후3:16;벧후1:21;10:35;55:11;고전1:21;1:16;5:17,18;3;1:17,3:10,18)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보편성(1:6-9;1:8-32;딤전2:5,6;4:12;3:16-19;벧후3:9;살후1:7-9;4:42;11:28;1:20,21;2:

9-11) 전도의 본질(고전15:3,4;2:32-39;20:21;고전1:23;고후4:5,5:11,20;14:25-33;8:34;2:40,47;10:43-

45)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17:26,31;18:35;1:17;465:7;1:26,27;3:9;19:18;6:27,35;2:14-26;

3:3,5;5:20,6:33;고후3:18;2:20) 교회와 전도(17:18,20:21;28:19,20;1:8,20:27;1:9,10,3:9-11;6:14,17

;고후6:3,4;딤후2:19-21;1:27) 전도를 위한 협력(13:35,17:21,23;4:3,4;1:27;17:11-23) 전도와 문화(7:8,9,13;:21,22;고전9:19-23;2:5-7;고후4:5) 자유와 핍박(딤전1:1-4;4:19,5:2;3:24;13:1-3;4:18;5:11,6:12;5:10-12;15:18-21).

(log) 작은 잔. 부피를 재는 단위(14:10,21,24). 1/4. 0.35리터. 문둥병 환자가 병에서 나은 후에 정결케 하는 예식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제 팔일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14:10).

󰊱 (Lot: 가리웠다) 하란의 아들로 아브라함의 조카(11:27,13:10-12;17:32). 󰊲 (Lod: 다툼) 베냐민지파 세멧이 세운 성읍(대상8:12;2:23;9:33).

롯의 아내(Lot's wife) 소금 기둥 된 롯의 처(19:26). 지상의 보물에 마음 끌린 자에의 경고에 씌어져 있다(17:32)."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 본고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19:26).

롱기누스(Longinus, St.) 그리스도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른 군인에게 주어진 이름. 이러한 사실은 외경 빌라도행전에서 확인되는데, 한 번역본은 이 이름을 십자가 곁에 서 있으면서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한 백부장에게도 부여한다.

루가오니아(Lycaonia: 양의 가슴) 갑바도기아 서쪽 갈라디아 남쪽에 있는 고을(14:6,18:23).

루기아(Lycia: 매우 덥다) 소아시아 남서쪽에 있는 로마의 한 작은 마을(21:1,2).

루기오(Lucius: ) 󰊱 구레네 인으로 초기 안디옥 교회의 교사이며 예언자(13:1). 󰊲 바울이 나의 동족이라고 말한 신자(16:21). 두 사람을 동일인이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다.

루디아(Ludia: 생산) 󰊱 루디아 성읍에 자주 장사를 하던 여자(16:14). 루디아는 그 출신지를 말하는 것이고 원 이름은 유오디아가 아니면 순두게였다 고 말하는 학자도 있다(4:1). 󰊲 소아시아 서안 지대의 중앙부에서 오지에 걸쳐 위치한 국가. 성경의 본문에는 이 명칭이 나오지 않지만 구약 민족표의 '루딤'(10:13;대상1:11)은 이 소아시아의 루디아인을 가리킨다고 한다.

루딤(Ludim) 함 족속의 미스라임의 아들(10:13;대상1:11;46:9).

루마(Rumah: 높다) 팔레스타인의 한 자방(왕하23:36).

루빔(Lubim) 애굽 서쪽 구레네 부근 건조한 지방(3:9;대하12:3,16:8). 거주민을 '룹 사람이라고 한다.

루사니아(Lysania: 비애) 세례 요한 때 아빌레네의 분봉왕(3:1).

루스(Luz: 편도 나무) 󰊱 벧엘이라고 부르던 성읍(28:19;18:12;1:23). 󰊲 벧엘인이 헷 사람 땅에 건설한 성읍(1:26).

루스드라(Lystra: 양의 무리) 이고니온 남서쪽 32km 지점의 성읍(14:6,16:1).

루시아(Lysias) '글라우디오 루시아'가 본 이름이다. 예루살렘 로마 수비대를 맡은 천부장으로 주후 58년경 바울이 예루살렘 폭도들에게 폭행을 당하게 되었을 때 구해 주었다(21:31,32).

루시퍼(Lucifer, 빛을 지닌 자) '루시퍼'(lucifer)라는 말은 라틴어로, 발음은 '루키페르'이며 '루시퍼'는 영어식 발음이다(14:12). 라틴어에서 이 단어는 ''이라는 뜻의 'lux''가져오는 것'이라는 뜻의 'ferre'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샛별이란 뜻이다. 그런데 킹제임스(흠정역) 성경이 소문자 'lucifer'를 대문자 'Lucifer'로 써서 고유명사로 바꾸어 '사단'으로 오용하고 있다.

루터(Martin Luther) 종교 개혁가.-> <부록 4> 교회 인물사.

1. 루터의 3대 주장(主張) 오직 성경(성경의 권위강화) 오직 믿음(믿음으로 의롭게 됨) 오직 은혜. 이것들을 믿받침한 원리는 '만인 제사장설'이다.

2. 루터의 신학사상(神學思想) 이신득의 만인 제사장 성서의 권위.

3. 루터의 ‘95개조 논제 사죄(면죄증)의 힘과 유효성에 관한 논쟁으로 루터가 제시한 95개 논제를 말한다.-> <부록 6> 루터의 ‘95개 논제

루터교(Lutheran church) 독일의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복음주의에 근거한 개신교 종파이다. 다른 개신교 교파들과는 달리 십자고상을 교회에 비치하는 등 성공회와 더불어 보편교회 전통과 종교개혁전통이 공존하는 교회중 하나이다. 초대 교회의 신조인 니케아 신경(325), 사도신경, 아타나시우스 신경와 마르틴 루터가 자신의 신앙을 정리한 신앙고백인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을 통해 신앙을 고백한다. 회중주의이며, 행정과 결의에 있어서는 대의정치를 추구한다. 한국에서는 미국에서 수학하고 들어온 지원상 목사를 중심으로 컨콜디아사를 통해 문서선교를 하고 방송(루터란 아워)을 통해 선교했다. 교리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신득의 강조 성찬은 은혜의 방도가 된다. 세례에 의한 중생 유아세례는 정당하며 합당하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인성에 부여된 것 하나님의 은총에서 타락할 수 있지만 구원은 만민에게 보편적이다. * 교단명칭 : 기독교 한국 루터회 *교육기관 : 루터신학대학교.

루터회(Lutheran church) 마틴 루터(Martin Luther)의 신앙적, 신학적 입장을 따르는 사람들이 창립한 교파이다->루터교.

루포(Rufus: 붉다) 󰊱 구레네 시몬의 아들로 알렉산더와 형제간(15:21). 󰊲 바울이 문안한 로마 신자(16:13). 두 사람을 동일인으로 보기도 한다.

루피누스의 사도신경(司徒信經) 로마 교회의 선언식 세례 신조를 최초로 문서로 남기고, 주석을 쓴 사람은 4세기말 인물인 루피누스(Rufinus)이다. 루피누스가 기록한 사도신경(404) 본문은 다음과 같은 선언식으로 되어 있다. [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셨으며, 본디오 빌라도에게 십자가에 못박혀 장사한지, 삼일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과, 거룩한 교회와,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사도신경. 로마신조

루하마(Ruhamah: 나의 사랑) 호세아의 딸에게 붙여진 새 이름(2:1).-> 로루하마

루힛(Luhith: 판자로 만든) 모압 남쪽의 고원지대로 올라가는 비탈길에 있던 성읍(15:5;48:5).

룹 사람(lubims) 애굽의 서, 북아프리카의 주민 리비아 사람(대하16:8). 르하빔(족속)과 동일시된다(13:13;대상1:11). '루빔'으로 번역하고 있다(3:9).구스 사람과 룹 사람의 군대가 크지 아니하며 말과 병거가 심히 많지 아니하더이까 그러나 왕이 여호와를 의지한고로 여호와께서 왕의 손에 붙이셨나이다"(대하16:8).

(Ruth: 자손, 우정) 󰊱 모압 여자로 나오미의 며느리(4:13;1:5). 인생의 전환점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시모(媤母)를 끝까지 저버리지 않았던 믿음의 산 증인이다. 보아스와 혼인하여 오벳을 낳았다(4;13-17). 󰊲 (Lud: 자손) 셈의 아들(10:22;27:10,30:5) 󰊳 룻 족속들이 거주하던 지역(66:19).

룻기(, Ruth) 히브리인들이 절기(유월절, 오순절, 장막절, 아빕월 9, 부림절)에 읽었던 성경(아가서, 룻기, 전도서, 애가, 에스더서) 중의 하나이다. 1)저자 : 탈무드는 사무엘을 저자로 말하고 있으나 근거가 없음. 2)기록연대 : 다윗의 족보에 솔로몬이 빠진 것으로 보아(4:17,22) 솔로몬 즉위 이전, 곧 다윗 왕 통치기인 주전 11세기말 경에 씌어진 듯 함 3)기록목적 : 이방 여인 룻이 언약 백성이 되며 메시야 혈통의 일원이 되는 사실을 통하여 하나님이 전 인류의 하나님이심을 보여 줌이다. 4)내용개요 : 서두(1:1-5) 나오미와 룻이 베들레헴으로 돌아가다(1:6-22) 룻이 보아스의 밭에서 일하다(2:1-23) 보아스가 룻과 나오미를 보호하다(3:1-18) 보아스와 룻이 결혼하다(4:1-12) 보아스와 그 후손들(4:13-22).

룻다(Lydda: 장식) 사론 평원에 있는 베냐민의 성읍(9:35). ‘’(대상8;12), ‘로드’(2:33;7;37)와 동일 지역.

르네상스(Renaissance) 중세와 근대 사이(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 중세의 봉건제도와 교회에 반항하여 현실적 인간생활을 전면적으로 긍정하고, 인간 개성을 자유롭게 발휘하려는 움직임으로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문화의 재생을 의미하는 단어이다.->문예부흥.

르두시 족속(Letushim: 압박을 당하는) 드단의 자손(25:3), 아라비아에 정착해 있었던 듯하다.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드단의 자손은 앗수르 족속과 르두시 족속과 르움미 족속이며"(25:3).

르말랴(Remaliah: 여호와께서 높이셨다)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의 장관이며 베가의 아버지(왕하15:25;대하28:6).

르말리(Remaliah: 여호와께서 높이셨다) '르말랴'(베가의 아버지)와 동일인(7:1,5,8:6)

르무엘(Lemuel: 하나님에게 속한 자) 맛사의 왕으로 잠언 31장의 작가(31:1,4).

르바나(Lebana/Lebanah: , 향료) 바벨론 귀한 때 돌아온 느디님 사람의 선조(2:45;7:47).

르바야(Rephaiah: 여호와께서 고치시다) 󰊱 솔로몬의 자손으로 아르난의 아버지(대상3:21). 󰊲 시므온 자손의 두목. 이시의 아들(대상4:42-43). 󰊳 잇사갈 지파 돌라의 아들(대상7:2). 󰊴 엘르아사의 아버지(대상9:43). 일명 '라바'(대상8:37). 󰊵 후르의 아들로 예루살렘 성벽 재건에 참여한 자(3:9).

르바엘(Rephael: 하나님이 낫게 하신다) 오벳에돔의 자손 스마야의 아들(대상26:7).

르바옷(Lebaoth: 사자) 유대 남방의 경계에 있는 시므온 지파의 성(15:32).

르바임(Rephaim: 거인) 󰊱 르바임 골짜기에 거주했던 족속의 이름(2:20-21,3:11). '르바'족속(14:5).

󰊲 예루살렘 남쪽에서 베들레헴 방향으로 있는 고지 평원(15:8;삼하5:18;대상11:15).

르바임 골짜기(valley of Rephaim: 거인의 골짜기) 예루살렘 남쪽에 있는 넓은 골짜기(15:8;17:5). 지금의 '바카' 지역이다.마치 추수하는 자가 곡식을 거두어 가지고 그 손으로 이삭을 벤 것 같고 르바임 골짜기에서 이삭을 주운 것 같으리라"(17:5).

르바임 족속(Rephaites) 르바임 골짜기에 거주했던 족속의 이름(3:11). '르바'족속(14:5).“(르바임 족속의 남은 자는 바산 왕 옥뿐이었으며 그의 침상은 철 침상이라 지금 오히려 암몬 족속의 랍바에 있지 아니하냐 그것을 사람의 보통 규빗으로 재면 그 장이 아홉 규빗이요 광이 네 규빗이니라)"(3:11).

르바 족속(rephaim) 바산 왕 옥의 족속(14:5;12:4). 이들을 거인이라고 불렀다(2:11).제 십사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14:5).

르보나(Lebonah: 향로) 실로 북서쪽 5km 지점에 있는 마을. 유다의 한 성읍(21:19).

르비딤(Rephidim: 원기회복) 시내 광야와 신 광야 사이에 있던 이스라엘의 유숙지(17:1,19:2;33:14). 일명 르바임’(2:11,20).

르손(Reson: 고귀하다) 엘리아다의 아들. 솔로몬 왕 때(주전 970-930) 다메섹을 빼앗아 수리아 왕국을 건설했다(왕상11:23-25).

르신(Rezin: 작은 강, 지배) 󰊱 아람의 마지막 왕(왕하16:5-9,15:37). 󰊲 바벨론 1차 포로 귀환때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느디님 사람의 조상(2:48;7:50).

르아(Reaia: 여호와께서 보신다) 󰊱 유다지파 소발의 아들(대상4:2). 󰊲 르우벤 지파 마가의 아들이며 바알의 아버지(대상5;5). 󰊳 바벨론 포로 귀환 때 돌아온 느디님 사람의 조상(2:47;7:50).

르엘라(Reelaiah: 여호와께서 멸망케 하는 자) 바벨론 1차포로 귀환 때, 스룹바벨과 함께 이스라엘 백성은 인도한 사람(2:2). ‘라아먀’(7:7)롸 동일인.

르우(Reu: 친구) 셈의 5대손으로 벨렉의 아들(11:10-21)아브라함의 조상이며 예수님의 족보에 조상으로 나온다(3:23-35).

르우마(Reumah: 높다) 아브라함의 동생으로 나홀의 첩(22:24).

르우벤(Reuben: 보라 아들이라) 야곱의 장자로 명예와 유산의 두 몫을 받을 자격이 있었다(29:32). 그는 탁월함을 지녔지만, 성격이 급하고 경솔해서 실수를 많이 했다(35:22;대상5:1-2). 그 결과 제사권은 레위에게로, 통치권은 유다에게로, 상속권은 요셉에게로 넘겨주고 말았다(49:3-4).

르우벤 지파(Reubenites) 이스라엘 12지파의 하나(26:5-11). 르우벤의 후손으로 요단강 동편 북쪽 길르앗 남부 평원에 거주함(46;9;32:16-19;13:15-23;7:5).유다 지파 중에 인맞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7:5).

르우엘(Reue: 하나님의 친구) 󰊱 에서와 바스맛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36:4;대상1:35). 󰊲 미디안 제사장으로 모세의 장인(2:18;10:29). 일명 '이드로'(3:1). 󰊳 엘리아삽의 아버지로 갓 자손의 족장(2:14).

󰊴 베냐민 지파 이브니의 아들로 손자가 무술람(대상9:8).

르움미(Leummim) 아브라함의 후처로 그두라 사이에서 태어난 욕산의 아들인 드단의 자손(25:3). 아라비아에 족속을 이루었다.

르하(Rehabiah: 주께서 확장하신다) 레위지파 엘리에셀의 아들로 족장(대상23:17,26:25).

르하빔(Lehabim: 붉다) 미스라임의 아들(10:13;대상1:11).리비아인(대하11:43)과 동일시함.

르호보딜(Rehobothir: 성읍의 관장) 니므롯이 건설한 앗수르의 한 성읍(10:11).

르호보(Rehoboam: 백성을 번성케 함) 암몬 여인 나아마와 솔로몬 사이에 태어났다(왕상14:21). 르호보암은 41세에 왕위에 올라 17년을 통치하였다(왕상14:21-28;대하12:1-12).

르호봇(Rehobth: 넓은 곳) 󰊱 브엘세바 동남쪽 32km지점에 이삭이 판 우물의 이름(26:22). 󰊲 유브라데 강변의 한 성읍 사울의 고향(36:37;대상1:48).

르홉(Rehob: 넓다) 󰊱 소바왕 아닷에셀의 아버지(삼하8:3,12). 󰊲 레위 제사장으로 바벨론 포로귀환 후 하나님만을 섬길 것을 다짐하는 언약에서 인을 찍었다(10:11). 󰊳 요단강 상류의 땅(13:21). '벧르홉'(삼하10:6)과 동일 지역. 󰊴 악고 동쪽 10km지점의 아셀의 성읍(19:28,30;1:31). 레위인의 성읍이 되었다(21:31;대상6:75).

르훔(Rehum: 인자하다) 󰊱 바벨론 1차 포로 귀환 때, 스룹바벨과 함께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온 지도자(2:2). 󰊲 바사의 방백(4:7-24). 󰊳 레위지파 바니의 아들로 포로귀환 후에 성벽 중수에 참여함(3:17). 󰊴 포로 귀환 후 언약서에 인친 레위인(10:25). 󰊵 포로귀환 때,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제사장(12:3).

(,million) 영어에서 말하는 마일(Roman mile)을 의미하며 약 1.48km에 해당되는 거리를 말한다(5:41). 당시 로마 사람들은 피지배 국민들에게 공적인 일을 위해 짐을 지고 5마일까지 가게 하는 권한이 있었다. 그러나 주님은 5마일뿐 아니라 10마일까지 동행해 주라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24:13)을 보면 주님의 두 제자들이 예루살렘에서 25리 떨어진 엠마오라는 촌으로 갔다고 기록하고 있다. 우리말 성경에 25리라고 번역된 말은 원문에는 60스타디온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서 60스타디온은 11.1km정도 되는 거리를 의미하고 있다. 이것을 우리말 성경은 25(12km)라고 의역을 해서 번역을 했던 것이다.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5:41).

리노(Linus: 사자 같음) 바울이 디모데에게 편지에 디모데에게 문안한 사람(딤후4:21).

리마 예식서(Lima Liturgy) 1982년 남미에 있는 페루의 수도 리마(Lima)에서 모였던 세계교회협의회의 신앙과 직제 위원회총회에서 채택한 세례, 성만찬, 교역”(영어의 첫자를 따서 BEM이라고 약칭)이라는 소위 리마 문서’(Lima doc-umenta)를 가리킨 것이다. 리마 성만찬 예식서는 전 세계적으로 140여개 교파 (17개 로마 카톨릭 신학교의 반응을 포함)의 응답을 수렴하였으며, 세계를 대표하는 40여명의 전문가들이 모여 12회 이상이나 수정, 보완하여 이만하면 세계 교회의 신학적 입장이 충분히 수렴되었다고 판단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이 예식서는 동일한 예배형식에 의하여 세계교회가 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리마 성만찬 예식서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개회의 예전 : 개회찬송(Entrance Psalm), (혹은 시편 응답송과 송영) 인사(Greeting) 죄의 고백(Confession) 용서의 선언(Absolution) 자비의 연도(Kyrie Litany) 영광송(Gloria), (교독이나 송영으로). 2) 말씀의 예전 : 오늘의 기도 구약성서 봉독(Old Testament) 명상의 시편 사도서신 봉독(Epistle) 할렐루야영창 복음서 봉독(Gospel) 설교(Homily) 묵상 기도(Silence) 신앙고백(Nicene Creed) 준비기원(Preparation) 인사의 교환(Dialogue) 처음 기원(Preface) 삼성창(Sanctus) 성령 임재의 기원(1) (Epiclesis 1) 성만찬 제정사(Institution) 기념사(Anamnesis) 성령 임재의 기원(2) (Epiclesis 2) 추모의 기원(Commemorations

) 마지막 기원(Conclusion) 주님의 기도(The Lord's Prayer) 평화의 인사(The Peace) 분병례(The Breaking of the Bread) 하나님의 어린 양(Lamb of God) 성만찬에의 참여(Communion) 감사의 기도 폐회찬송(Final Hymn) 분부의 말씀(Word of Mission) 축복기도(Blessing).

리밧(Ribath: 곡식 이름) 노아의 손자로 고멜의 아들(10:3). 일명 '디밧'(대상1:6).

리배(Ribai: 여호와는 다투신다) 베냐민 지파 기브아 사람으로, 다윗의 30용사 중의 한 사람으로 잇대의 아버지(삼하23:29;대상11:31).

리버디노(libertinus: 자유인) 예루살렘에 있는 자유주의자들(6:9). 로마 시민권 있는 유대인을 가리킨다.

리브가(Rebecca: 그물 끈, 고리 ) 이삭의 아내. 아브라함의 형제인 나홀의 아들 브두엘의 딸로 이삭과는 오촌간이다. 에서와 야곱을 낳았으며(25:24-26), 남다른 결단력이 있었다(24:55-59). 오빠 라반의 두 딸인 레아와 라헬을 아들 야곱의 아내로 맞아들임으로 고모이자 시어머니가 되었다(29:21-30).

리블라(Riblah: 벌거숭이 땅) 하셀에논과 갈릴리 호수 중간에 있던 성읍(34:11). ‘디블라’(6:14), ‘립나’(왕하23:33)와 동일 지역.

리비아(Libya: 바다의 중심) 아프리카 북쪽에 위치한 나라(11:43). ‘루빔’(3:9), ‘구스’(대하12:3), ‘’(30:5), ‘르하빔’(10:13)과 동일 지역.

리비야(Libya: 바다의 중심) '리비아'와 동일 지역(2:10).

리스바(Rizbah: 뜨거운 돌) 아야의 딸로 사울의 첩(삼하3:7) 자기가 낳은 아들 알모니와 므비보셋이 기브온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하자, 산 위에 버려진 시체들을 지켰다(삼하21:7-10).

리스위(Lshui: 같은 것) 사울과 아히노암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삼상14:49). ‘이스보셋’(삼하2:8), ‘에스바알’(대상8:33)로도 부른다.

리시아(Rizia: 즐거움) 에브라임지파 아셀의 자손인 울라의 아들(대상7:39).

리워야단(leviathan: 돌돌 감긴 것) 혼돈과 무질서의 신화적인 괴물. 머리가 여럿인 바다 괴물()이라고 생각했다(74:13,14). 대 약탈자로서 앗수르의 상징으로 되고(27:1), ‘악어’(41:1) 또는 으로 애굽의 상징으로 씌어져 있다(74:14).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27:1).

릭히(Likhi: 한 부분) 므낫세 지파 스미다의 아들(대상7:19).

린나(Rinnah: 외침) 유다지파 갈렙자손인 시몬의 아들(대상4:20).

림모노(Rimmono) 스볼론에 있던 레위인의 성읍(대상6:77). '림몬의 다른 이름(19:13).

림몬(Rimmon: 석류) 󰊱 베냐민지파 브에롯 사람(삼하4:2,5,9). 󰊲 수리아의 폭풍과 풍요의 신(왕하5:18). 󰊳 브엘세바 북동쪽 14.5km 지점의 시므온의 성읍(15:32;대상6:77;14:10). 일명 에느림몬’(11:29). 󰊴 나사렛 북동쪽 9.5km 지점 스불론 성읍(19:13). 󰊵 베냐민에 있는 한 성읍(20:45,47,21:13).

림몬 바위(rock of Rimmon) 이스라엘 연합군과의 싸움에서 베냐민 사람이 패배한 후, 600명이 4개월 동안 몸을 숨긴 동굴이 있던 장소(20:45,47,21:13).베냐민 육백명이 돌이켜 광야로 도망하여 림몬 바위에 이르러 거기서 넉달을 지내었더라"(20:47).

림몬베레스(Rimmon-parez: 터진 석류) 아카마만 서쪽. 출애굽 당시 광야에 잠시 머물러간 한 유숙지(33:19).

림보(limbo) 세례 받지 못하고 죽은 영아들이 가는 곳, 또는 천국이나 연옥 또는 연옥 그 어느 곳에도 가지 않은 죽은 자들의 거처 혹은 그러한 상태를 가리키는 로마 천주교 신학용어이다. 기독교에서는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립나(Libnah: 흰 빛) 󰊱 라반과 같은 곳. 광야에 있는 동안 이스라엘인이 유숙하던 곳(33:20). 󰊲 세벨라지역, 엘라골짜기 끝. 가나안인의 요해 도시(10:29,15:42;왕하23:31).

립니(Libni: 희다) 󰊱 레위지파 게르손의 아들(6:17;3:18,21,26:58;대상6:17). 󰊲 레위지파 므라리의 손자이며 말리의 아들(대상6:29).

릿마(Rithmah)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을 떠나 세 번째로 진을 친 곳(33:18,19).

릿사(Rissah)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을 떠나 여섯 번째로 진을 친 곳(33:21). 오늘날의 '쿤틸레트 엘 제라피'와 동일 지역으로 추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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